모두가 주목하는 자동 운전 테스트 침대 SF영화에서 보고 있던 자동 운전이 이제 손에 들도록 가까운 현실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최근 각 지방 자치 단체가 미래 자동차 산업의 필수 인프라인 자동 운전 테스트 베드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그래서 현대 오토 에버는 자동 운전 테스트 침대와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등 지능형 교통 인프라 개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자동 운전 테스트 침대는 자동 운전 차의 주행 환경을 실제 상황과 마찬가지로 실현하고, 자동 운전을 위한 기술·부품·완성 차를 테스트하기 위한 시설과 시스템 등의 인프라를 의미합니다.자동 운전 테스트 침대는 차량·도로가 소통하기 위한 물리적 인프라뿐만이 아니라 사용자와 운영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과 자동 운전 기술 검증을 위한 분석 시스템 등 소프트웨어도 포함됩니다.주행 중 많은 변수에 조우하는 자동 운전 차는 차량이 감지할 수 있는 범위 밖의 주행 환경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서, 차량과 통신하는 C-ITS를 준비해야 하므로 자동 운전 차 관련 부품, 기술 모든 것을 사전에 검증하기 위해서 자동 운전 테스트 침대가 꼭 필요합니다.*C-ITS: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의약자. 차량이 운전자에 주변 도로 교통 상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서비스.
스마트 교통 기술로 자동 운전을 앞당기는 현대 오토 에버 현대 오토 에버는 다양한 자동 운전 테스트 베드 구축 경험을 통해서 개발 역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우선 2017년에 경기 화성시에 있는 자동 운전 실험 도시(K-City)에 C-ITS도로 환경, 차량 정보 수집 시스템, 통합 평가·관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자동 운전 테스트베드 사업에 본격 진출했습니다.또 현대 오토 에버는 2021년”새만금 상용차 자동 운전 테스트 침대”과 “대구 자동 운전 테스트 침대”구축 사업을 잇달아 따내며 안전한 자동 운전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공헌하고 있습니다.현대 오토 에버는 자동 운전 테스트 베드 구축에 필수적인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에 관해서도 많은 경험과 기술력도 보유하고 있습니다.C-ITS는 도로 인프라와 차량이 통신하고 차량에 주행 환경 정보를 전달하고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에서 자동 운전 테스트 베드 구축의 필수 기술입니다.현대 오토 에버는 해당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기술 역량을 보유하는 전문가를 다수 확보했으며 자동 운전 테스트 시스템, 노면 상태 정보 제공 시스템, 도로 통행료 과금 시스템, 도로 통행료 회피 단속 시스템, 데이터를 중계·기록하는 방법 및 데이터를 중계·기록하는 관문 기록 장치 등 5개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이미 현대 오토 에버는 서울 외곽 순환 도로, 경부 고속 도로 중부 고속 도로 일부 구간에서 C-ITS실증 사업을 끝냈습니다.최근 진행한 광주 C-ITS구축 사업도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습니다.현대 오토 에버는 C-ITS가 확보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동 운전 차의 주행에 필요한 차로·신호 정보 등을 전해”자동 운전 협력 도로 구축”에서 기술을 고도화하고 자동 운전 시대를 앞당기는 데 도움을 준 계획입니다.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및 C-ITS 구축으로 자율주행 시대를 준비하는 현대오토에버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및 C-ITS 구축으로 자율주행 시대를 준비하는 현대오토에버
차내·외 모 빌러티 기술과의 제휴에 의한 자동 운전 테스트베드 기술을 이끄는 현대 오토 에버는 모 빌러티 기술 전문 기업인 만큼 인프라 구축에 관한 기술뿐 아니라 자동 운전용 정밀 지도 구축, 차량 OS, 차내 통신 소프트웨어 개발 등 지능형 교통 인프라 구축과 시너지 효과를 낼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습니다.차내·외부를 망라하는 기술력을 활용하고 자동 운전 테스트 침대의 효율을 높이고 더 자동 운전 도로 환경과 자동 운전 차를 디지털 트윈에 자동 운전 차의 여정 계획, 주행 관제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기대됩니다.현대 오토 에버의 담당자는 “현재 스마트 교통 사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시스템 통합 중심의 용역 사업자로부터 탈피하고 SDI(Software Defined Infrastructure), 즉 소프트웨어로 기능이 제어되는 교통 인프라 개발의 리더로 거듭났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이어”자동 운전 테스트 침대는 자동 운전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향후 자동 완성 차 부품 인증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고부가 가치 산업”이라며” 앞선 기술력으로 자동 운전 수준 3을 넘어 4,5까지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이라는 포부를 밝혔습니다.TEXT_편집실
차량 내·외 모빌리티 기술과의 연계로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기술을 선도하는 현대오토에버는 모빌리티 기술 전문기업인 만큼 인프라 구축에 관한 기술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용 정밀지도 구축, 차량 OS, 차량 내 통신 소프트웨어 개발 등 지능형 교통 인프라 구축과 시너지 효과를 내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습니다. 차량 내·외부를 아우르는 기술력을 활용해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효율을 높이고 나아가 자율주행 도로 환경과 자율주행차를 디지털 트윈으로 만들어 자율주행차 여정 계획, 주행 관제 등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현대오토에버 담당자는 “현재 스마트 교통사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시스템 통합 중심의 용역사업자에서 탈피해 SDI(Software Defined Infrastructure), 즉 소프트웨어로 기능이 제어되는 교통인프라 개발의 리더로 거듭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향후 자율주행 완성차, 부품 인증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며 “앞선 기술력으로 자율주행 레벨3를 넘어 4, 5까지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TEXT_편집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