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고치기, 코골이 원인과 수면 무호흡

힘든 하루를 마치고 맥주를 마시고 자면 저도 모르게 코를 골게 됩니다. 수면 중에 코를 곤다는 것은 몸이 무거워지고 제대로 잔 것 같은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그 정도로 코골이 증상은 ‘숙면’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코골이 증상, 수면 무호흡의 원인 코골이를 고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의 원인과 증상

코골이라는 단어는 코에서 나는 소리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코 뒤의 비인두, 목 뒤의 비인두에서 소리가 납니다.

수면 중에 코와 입으로 공기가 들어와 숨을 쉬는 것인데, 코골이는 공기의 통로인 기도가 좁아지면서 입천장이나 후유, 편도, 혀가 안쪽으로 들어가고 그로 인해 주변 조직이 진동하면서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코골이를 통해서 통로가 좁아지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막혀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호흡이 잠시 멈추는 것인데 호흡이 약 10초 이상 멈추면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하는 일반적으로 수면무호흡증은 심한 코골이, 거친 숨결이 반복되는 가운데 호흡이 멈추는 순간 소리가 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수면 중에 일어나는 증상으로 자신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낮에 졸음, 피로감이 넘치거나 성욕감소, 심한 두통, 야간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코골이뿐만 아니라 수면무호흡증을 앓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체중감량 비만의 경우 목둘레와 척 아래 지방이 축적되어 공기가 통하는 통로의 인기도를 끌어올리는데, 이때 소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 체중감량을 하는 것은 코골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 예방이 됩니다.

수면 환경 개선 천장을 보고 자면 기도가 눌려 코를 골 수도 있으므로 눕거나 조금 높은 베개를 사용하면 수면 중 기도 근육이 이완될 때 너무 좁지 않도록 예방하고 코골이에 도움이 되는 침구가 청결하지 않으면 발생하는 기관지 질환이 코막힘을 유발하여 구강 호흡을 유도합니다.구강호흡을 할 경우 혀가 안쪽으로 들어가 기도가 좁아질 수 있으므로 침구 청소를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구 사용 양압기는 잘 때 기도 안으로 공기를 넣어 기도가 좁아지는 것을 방지하고 구강 내 장치는 아래턱을 앞으로 당겨 기도를 넓혀 줍니다

수술 수면 무호흡증의 원인이 명확하면 수술 치료에서 코가 휘거나 한쪽이 막히면 비강 수술로 고치기도 합니다.코의 용종이 원인인 경우 용종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큰 편도가 원인이라면 수술로 편도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증상이나 상태에 따라 수술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합니다금연/금주를 마시면 근육이 이완되어 기도가 좁아질 수 있으며, 흡연은 후두를 자극하여 염증, 부종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코골이의 원인이며 영향을 주는 흡연과 음주는 코골이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생활, 수면 습관의 집에 혼자 있거나 잘 때 비강 확장기를 사용하면 비강을 확장시켜 코 호흡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이는 코골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