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는 지난 5년간 상당한 발전을 이뤘다. 특히 기술적, 상업적, 그리고 규제적인 면에서 말이다. 발전 단계를 살펴보면 지금까지는 레벨 2~3 수준에 머물렀다면 지금은 레벨 3 상용화가 이뤄졌고, 지금은 4~5 수준으로 넘어가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이를 위한 센서와 카메라, 라이다(LiDAR) 등 관련 장비도 발전하고 있어 자동차 산업 동향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아래 포스팅에서 자율주행차 단계를 정리했다. 특히 지금 머물고 있는 2단계는 어느 정도 수준인지 알기 쉽고 간략하게 정리했다. [목차] 1. 자율주행자동차 단계 2. 자율주행 2단계 자율주행차는 지난 5년간 상당한 발전을 이뤘다. 특히 기술적, 상업적, 그리고 규제적인 면에서 말이다. 발전 단계를 살펴보면 지금까지는 레벨 2~3 수준에 머물렀다면 지금은 레벨 3 상용화가 이뤄졌고, 지금은 4~5 수준으로 넘어가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이를 위한 센서와 카메라, 라이다(LiDAR) 등 관련 장비도 발전하고 있어 자동차 산업 동향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아래 포스팅에서 자율주행차 단계를 정리했다. 특히 지금 머물고 있는 2단계는 어느 정도 수준인지 알기 쉽고 간략하게 정리했다. [목차] 1. 자율주행자동차 단계 2. 자율주행 2단계
자율 주행차의 단계 자율 주행차의 단계
자율주행 단계는 ‘SAE’ 기준으로 나뉜다. SAE =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로 이해하면 쉽다. 참고로 SAE는 자동차 영역뿐만 아니라 항공우주, 상업용 차량, 우주 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 표준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비영리 단체’다. 다시 돌아와 SAE는 자동차와 관련 산업에서 인정받는 기술 표준을 제정한다. 그 중 자율주행 자동차 단계도 포함된다. 레벨 05단계까지 구분하고 있는데 기준은 이렇다. ✓ LV0: ‘비자율주행’ 운전자가 제어하는 일반적인 차량 운행 방식이다. ✓ LV1: 조향/가속/감속 중 하나를 자동 지원한다. 예를 들어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이 있다. ✓ LV2: 조향/가속/감속을 동시에 자동 제어한다. 대표적인 예로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시스템이 있다. 자율주행 단계는 ‘SAE’ 기준으로 나뉜다. SAE =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로 이해하면 쉽다. 참고로 SAE는 자동차 영역뿐만 아니라 항공우주, 상업용 차량, 우주 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 표준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비영리 단체’다. 다시 돌아와 SAE는 자동차와 관련 산업에서 인정받는 기술 표준을 제정한다. 그 중 자율주행 자동차 단계도 포함된다. 레벨 05단계까지 구분하고 있는데 기준은 이렇다. ✓ LV0: ‘비자율주행’ 운전자가 제어하는 일반적인 차량 운행 방식이다. ✓ LV1: 조향/가속/감속 중 하나를 자동 지원한다. 예를 들어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이 있다. ✓ LV2: 조향/가속/감속을 동시에 자동 제어한다. 대표적인 예로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시스템이 있다.
✓ LV3: 차량이 (특정 조건에서) 모든 주행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즉, 시스템이 운전을 제어한다. 특정 고속도로나 교통체증 상황에서도 자동화돼 사용자 개입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운전자에게 요청한다. ✓ LV4: 자율주행 4단계부터 ‘고도 자동화’를 지원한다. 사실상 차량이 모든 주행 작업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도시 내 자율주행 셔틀/택시를 예로 들 수 있지만 오류가 발생해도 운전자 개입 없이 종료할 수 있는 단계다. ✓ LV5: 자동차가 모든 조건에서 모든 주행작업을 완전히 수행한다. 가속 페달, 핸들이 없어도 되는 수준이며 모든 환경에서 작동한다. 완전한 레벨 5가 실현되면 우리의 이동 방식이 근본적으로 바뀔 전망이다. ✓ LV3: 차량이 (특정 조건에서) 모든 주행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즉, 시스템이 운전을 제어한다. 특정 고속도로나 교통체증 상황에서도 자동화돼 사용자 개입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운전자에게 요청한다. ✓ LV4: 자율주행 4단계부터 ‘고도 자동화’를 지원한다. 사실상 차량이 모든 주행 작업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도시 내 자율주행 셔틀/택시를 예로 들 수 있지만 오류가 발생해도 운전자 개입 없이 종료할 수 있는 단계다. ✓ LV5: 자동차가 모든 조건에서 모든 주행작업을 완전히 수행한다. 가속 페달, 핸들이 없어도 되는 수준이며 모든 환경에서 작동한다. 완전한 레벨 5가 실현되면 우리의 이동 방식이 근본적으로 바뀔 전망이다.
현재 자율주행 2단계인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율주행 2단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1. 조향 및 가속/감속 전술을 수행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조합해 고속도로 주행 시 차선을 따라 앞차와의 거리를 자동으로 조절한다. 그러나 운전자는 언제든 제어권을 인수할 준비를 해야 한다. 현재 자율주행 2단계인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율주행 2단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1. 조향 및 가속/감속 전술을 수행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조합해 고속도로 주행 시 차선을 따라 앞차와의 거리를 자동으로 조절한다. 그러나 운전자는 언제든 제어권을 인수할 준비를 해야 한다.
2. 운전자 주시와 개입 자율주행 2단계를 활용하는 운전자는 항상 주행 상황을 모니터링해야 한다. 잠을 자거나 휴대전화를 하는 등의 행위는 금물이다. 돌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덧붙이면 운전 시 경고음이 울리거나 핸들 제어를 촉구하기도 한다. 3. 환경 LV2는 주로 고속도로에서 활용할 때 효과적이다. 복잡한 도심 구간이나 비포장도로, 악천후에서는 성능이 떨어질 수 있어 직접 운전하는 것을 권장한다. 4. LV2 예 테슬라 오토파일럿 : 차선 유지 및 변경 간격 유지 등 / 메르세데스-벤츠 드라이브 파일럿 – 고속도로 조향/가속/감속 및 보조 기능 제공 2. 운전자 주시와 개입 자율주행 2단계를 활용하는 운전자는 항상 주행 상황을 모니터링해야 한다. 잠을 자거나 휴대전화를 하는 등의 행위는 금물이다. 돌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덧붙이면 운전 시 경고음이 울리거나 핸들 제어를 촉구하기도 한다. 3. 환경 LV2는 주로 고속도로에서 활용할 때 효과적이다. 복잡한 도심 구간이나 비포장도로, 악천후에서는 성능이 떨어질 수 있어 직접 운전하는 것을 권장한다. 4. LV2 예 테슬라 오토파일럿: 차선 유지 및 변경 간격 유지 등 / 메르세데스-벤츠 드라이브 파일럿 – 고속도로 조향/가속/감속 및 보조 기능 제공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은 정말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미 3단계 기술 상용화를 앞두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4~5단계 도래를 꿈꾸며 글을 마무리한다.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은 정말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미 3단계 기술 상용화를 앞두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4~5단계 도래를 꿈꾸며 글을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