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이 바뀐다 구독자 500명 & 영상 시청 3000시간

(출처 : Google) (출처 : Google)

유튜브가 플랫폼 수익 창출 자격 요건을 낮출 예정이다. 6월 13일(현지 시간) 유튜브는 자사 블로그에서 새로운 수익 창출 조건을 소개했다. 유튜브에서 수익을 만들기 위해서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에 가입해야 한다. 기존 YPP 가입 기준은 구독자 수 1000명과 영상 유효 시청시간 4000시간 또는 90일간 쇼츠 조회수 1000만회를 달성해야 한다. 하지만 앞으로는 구독자 수 500명 달성과 영상 유효 시청시간 3000시간 또는 쇼츠 조회수 300만회 이상을 달성하면 YPP에 가입할 수 있다. 영상은 90일 이내에 3개 이상을 업로드해야 한다. IT매체 테크크런치(Techcrunch)는 90일 동안 3개 이상의 영상을 업로드해야 한다는 조건을 추가한 것은 유튜브가 정기적인 영상 제작을 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튜브는 미국, 영국, 캐나다, 대만 그리고 한국에 완화된 자격요건을 우선 적용한 뒤 향후 다른 국가로 확대할 예정이다. 유튜브가 플랫폼 수익 창출 자격 요건을 낮출 예정이다. 6월 13일(현지 시간) 유튜브는 자사 블로그에서 새로운 수익 창출 조건을 소개했다. 유튜브에서 수익을 만들기 위해서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에 가입해야 한다. 기존 YPP 가입 기준은 구독자 수 1000명과 영상 유효 시청시간 4000시간 또는 90일간 쇼츠 조회수 1000만회를 달성해야 한다. 하지만 앞으로는 구독자 수 500명 달성과 영상 유효 시청시간 3000시간 또는 쇼츠 조회수 300만회 이상을 달성하면 YPP에 가입할 수 있다. 영상은 90일 이내에 3개 이상을 업로드해야 한다. IT매체 테크크런치(Techcrunch)는 90일 동안 3개 이상의 영상을 업로드해야 한다는 조건을 추가한 것은 유튜브가 정기적인 영상 제작을 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튜브는 미국, 영국, 캐나다, 대만 그리고 한국에 완화된 자격요건을 우선 적용한 뒤 향후 다른 국가로 확대할 예정이다.

유튜브가 공개한 새로운 수익 창출 요건(출처: 구글) 유튜브가 공개한 새로운 수익 창출 요건(출처: 구글)

기준 요건을 충족해 YPP에 가입하면 창작자는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에게 △광고 수익 △유튜브 프리미엄 수익 △채널 멤버십 △슈퍼챗 및 슈퍼선쿠스 등 다양한 수익 창출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구독자 2만 명 이상을 달성하면 쇼핑 프로그램도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로 50개 이상의 브랜드와 새로운 파트너십을 맺고 유튜브에 접속할 수 있는 상품의 수가 늘어날 것으로 알려졌다. 유튜브 쇼핑은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채널에 스토어를 연결해 유튜브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영상을 시청하던 이용자들은 별도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고 바로 구매할 수 있어 판매율 증가에 효과적이다. 뷰티 크리에이터 안드레아 마틸라노(Andréa Matillano)는 유튜브와의 인터뷰에서 쇼핑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크리에이터의 상품 관리에 걸리는 시간과 시청자의 상품 검색 시간을 줄일 수 있어 편리하다고 설명했다. 기준 요건을 충족해 YPP에 가입하면 창작자는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에게 △광고 수익 △유튜브 프리미엄 수익 △채널 멤버십 △슈퍼챗 및 슈퍼선쿠스 등 다양한 수익 창출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구독자 2만 명 이상을 달성하면 쇼핑 프로그램도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로 50개 이상의 브랜드와 새로운 파트너십을 맺고 유튜브에 접속할 수 있는 상품의 수가 늘어날 것으로 알려졌다. 유튜브 쇼핑은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채널에 스토어를 연결해 유튜브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영상을 시청하던 이용자들은 별도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고 바로 구매할 수 있어 판매율 증가에 효과적이다. 뷰티 크리에이터 안드레아 마틸라노(Andréa Matillano)는 유튜브와의 인터뷰에서 쇼핑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크리에이터의 상품 관리에 걸리는 시간과 시청자의 상품 검색 시간을 줄일 수 있어 편리하다고 설명했다.

YPP 참여 시 누릴 수 있는 혜택 (출처: 디지털데일리) YPP 참여 시 누릴 수 있는 혜택 (출처: 디지털데일리)

주요 외신들은 유튜브가 더 많은 창작자를 확보하기 위해 수익 창출 요건을 완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소규모 크리에이터까지 쉽고 빠르게 수익을 내면서 콘텐츠 규모를 확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창작자들이 지속적으로 영상을 작업할 수 있는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튜브만 수익 창출 요건을 완화한 것은 아니다. 지난 6월 7일(현지시간) 숏폼 플랫폼으로 유명한 틱톡은 시리즈(Series) 기능 이용 요건을 완화했다. 시리즈는 크리에이터가 자신이 만든 프리미엄 콘텐츠를 묶어 1~190달러 사이에서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이다. 여러 플랫폼에서 고품질 콘텐츠는 별도로 추가 비용을 받고 판매하는 것과 같다. 지금까지는 팔로워가 1만명 이상인 만 18세 이상 창작자만 시리즈를 사용할 수 있었다. 영상 분량은 최대 10분으로 제한됐다. 하지만 앞으로는 팔로워 1천명을 달성하면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영상 분량도 최대 10분에서 20분까지 늘었다. 다만 콘텐츠 책정 가격은 여전히 동일해 다른 플랫폼에 비해 까다롭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편 유튜브는 다음 주 열리는 비드콘(VidCon) 콘퍼런스에서 새로운 YPP 요건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공개할 예정이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김하영테크[email protected] 주요 외신들은 유튜브가 더 많은 창작자를 확보하기 위해 수익 창출 요건을 완화했다고 보고 있다. 소규모 크리에이터까지 쉽고 빠르게 수익을 내면서 콘텐츠 규모를 확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창작자들이 지속적으로 영상을 작업할 수 있는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튜브만 수익 창출 요건을 완화한 것은 아니다. 지난 6월 7일(현지시간) 숏폼 플랫폼으로 유명한 틱톡은 시리즈(Series) 기능 이용 요건을 완화했다. 시리즈는 크리에이터가 자신이 만든 프리미엄 콘텐츠를 묶어 1~190달러 사이에서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이다. 여러 플랫폼에서 고품질 콘텐츠는 별도로 추가 비용을 받고 판매하는 것과 같다. 지금까지는 팔로워가 1만명 이상인 만 18세 이상 창작자만 시리즈를 사용할 수 있었다. 영상 분량은 최대 10분으로 제한됐다. 하지만 앞으로는 팔로워 1천명을 달성하면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영상 분량도 최대 10분에서 20분까지 늘었다. 다만 콘텐츠 책정 가격은 여전히 동일해 다른 플랫폼에 비해 까다롭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편 유튜브는 다음 주 열리는 비드콘(VidCon) 콘퍼런스에서 새로운 YPP 요건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공개할 예정이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김하영 [email protected]

 

뒤통수만 덩그러니 구글 포토는 누구인지 알아냈고 IT전문매체 안드로이드 어소리티(Android Authority)는 6월 8일(현지 시간) 구글 포토에 참신한 기능을 새로 발견해 보도했다. 사람 얼굴이 나오지 않은 뒷모습 사진에도 자동으로 이름 태그가 지정된 것이다. 신체 일부가 숨겨져 있는 사람을 tech-plus.co.kr 뒤통수만 덩그러니 구글 포토는 누구인지 알아냈고 IT전문매체 안드로이드 어소리티(Android Authority)는 6월 8일(현지 시간) 구글 포토에 참신한 기능을 새로 발견해 보도했다. 사람 얼굴이 나오지 않은 뒷모습 사진에도 자동으로 이름 태그가 지정된 것이다. 신체의 일부가 숨겨져 있는 사람을 tech-plus.co.k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