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심리상담 부정적인 아이 대하는 법!
안녕하세요. 도봉구 심리상담 허그먼 허그인입니다.너무 예쁜 우리 아이, 그런데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해서 걱정되는 부모님들이 정말 많을 것 같아요. 어렸을 때는 그냥 좋아한다던 우리 아이가 점점 싫다, 싫다 이런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해서 걱정되는 부모님들이 참 많은데요. 그럼 이런 부정적인 아이를 어떻게 대해야 할지 도봉구 심리상담 허그맨과 함께 알아보세요!
만 2세가 되면 아이는 점점 공격성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싫다거나 싫다거나 밉다는 말을 많이 듣는데요. 많은 부모들은 아이의 버릇이 나빠졌다고 오해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버릇이 나빠진 것이 아니라 당연히 자기주장을 배울 시기라고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까다롭거나 민감한 아이들은 더 싫어하는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그렇다고 아이를 꾸짖거나 조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만 3세가 되면 거친 용어는 더 많아집니다.언어가 퍼지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언어를 배우면서 부정적인 언어도 정말 많이 배웁니다.그래서 부모님이 아이가 ‘벌써…’, ‘짜증난다’와 같은 공격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발견하고 놀랄 것입니다. 아이가 적당히 공격적인 것을 배우고 대처 능력을 키워야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수위가 높아진다면 부모님이 잘 타이르고 조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이때 아이들은 세상의 모든 것에서 배우고 있기 때문에 부모님이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자녀에게 공격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양육해야 부정적인 아이를 잘 접할 수 있을까요?부모님의 양육태도를 점검해 보세요.아이의 행동을 너무 제한한 것은 아닌지, 아니면 너무 무관심한 것은 아닌지, 아니면 너무 많이 받아들인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부모의 감정 처리 방식을 점검하다.저는 그리고 배우자는 부정적인 감정이 생겼을 때 어떻게 표현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행동을 우리 아이가 따라하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쉽게 다른 것을 모방하기 때문에 한 번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튜브나 TV, 주변 친구들에게 배우고 모방하기도 하니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자녀의 부정적인 언동의 원인을 생각해 보는 것, 부정적인 언동이 평소 행동에서 나오지 않습니다.부정적인 언행이 왜 나왔는지, 그 상황이 무엇이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공격성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나타나는 표현이므로 자녀가 어떨 때 그런 공격성이 나오는지, 부모님이 자녀의 마음을 잘 만져주고 부정적인 감정을 잘 다스려주면 부정적인 언행이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아이의 행동은 제한하되 감정은 받아들이자!아이가 뜻대로 되지 않을 때 공격적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때 함부로 아이를 꾸짖거나 화내지 말고 아이의 감정을 먼저 읽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생각대로 되지 않아서 화가 났구나’처럼 감정을 읽어주시면 아이들은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그 후 행동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당신의 감정은 이해하지만 그런 행동은 좋지 않고 그런 말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분명히 말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자녀가 부정적인 행동 대신 할 수 있는 행동을 말해주세요.자녀가 부정적인 감정을 잘 해소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자녀의 감정을 잘 받아주실 것을 권합니다.지금까지 도봉구 심리상담 허그먼 허그인과 함께 부정적인 자녀를 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이를 키우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언제든지 봉구심리상담 허그맘허그인을 방문하여 아이에 대한 궁금증도 해결하고 부모님의 마음도 위로하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도봉구심리상담 허그맘허그인 홈페이지 접속 >포옹맘허그인심리상담센터 강북수유직영센터 서울특별시 강북구 도봉로 295 스타타워 11층포옹맘허그인심리상담센터 강북수유직영센터 서울특별시 강북구 도봉로 295 스타타워 11층안전한 허그먼 허그인무료로 내 마음을 체크한다5월 허그맘 이벤트 터치해서 혜택 받아!허그맘의 새엄마 선물!고민의 모든 것! 마음에 물들어 TV를 확인한다!불안한 부부관계를 위한 부부상담 프로그램새 학기 우리 아이를 위한 아이를 위한 아이를 위한 케어 검사새 학기 우리 아이를 위한 아이를 위한 아이를 위한 케어 검사새 학기 우리 아이를 위한 아이를 위한 아이를 위한 케어 검사새 학기 우리 아이를 위한 아이를 위한 아이를 위한 케어 검사